🎨IRE
IRE는 컴포지트 비디오 신호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단위이다. 약어는 Institute of Radio Engineers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색상 스펙트럼으로 표시되는 모니터에서 이를 볼 수 있다. False color 차트에서도 볼 수 있는 이 스펙트럼은 이미지가 받는 노출의 양과 품질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보라색(IRE 0)은 어떤 색상도 나타내지 않는다(검은색이라고도 함). 파란색과 파란색 변형(IRE 2-24)은 매우 어두운 False color 노출이 많지 않음을 의미한다. 어두운 회색(IRE 24-42)은 노출 부족 영역의 중심점에 있다. 이 영역보다 낮아지면 노출 부족인 것이다. 녹색(IRE 43-47)을 시작으로 밝은 회색(IRE 47-77) 영역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피부색(보통 IRE 70)에 가장 적합하다. 그러나 노란색(IRE 78-93), 주황색(IRE 93-100), 빨간색(IRE 100+)부터는 노출 과다 영역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다.
🎨False color
False color는 0~100%의 IRE를 나타내는 컬러 스케일에서 샘플링 데이터의 상대적 휘도 값을 비교한다.
IRE에서 다양한 참조 색상을 사용하여 비디오 이미지에 오버레이되고 이미지 영역을 채운다.
다음 예시는 Arri Alexa 35의 False color IRE 스케일이다. 이미지는 플랫한 흑백 이미지(LogC4)를 바탕으로 6개의 특정 노출 레벨이 각 색상으로 표현된다. 2개씩 묶어 하이라이트 2개, 섀도우 2개, 중간 톤 2개가 있다.
한가지 유의할 점으로, False color는 카메라 브랜드에 따라 다르다. 대체적으로 비슷하긴 하지만 완전히 같지는 않기 때문에 기종이나 브랜드에 따른 False color 기준을 확인해야 한다.
🎨언리얼에서 False color 적용해보기
먼저 아래 사이트에서 False color LUTs을 다운 받았다.
Aputure사의 False color시스템을 기반으로 V-Log L에 맞게 조정되어진 4가지 버전의 LUT이 있다. https://luts.iwltbap.com/false-color-lut/
압축 파일을 열면 용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3DL, CUBE, VLT 타입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데 이 중 CUBE 타입을 언리얼에서 사용하기 위해 한 번 더 변환을 해줄 것이다. 아래 첨부된 Github 경로에서 다운받은 파일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다.
https://github.com/dvjvp/LUT-to-UE4-clut
변환한 4개의 LUT png 파일을 언리얼에 임포트했다.
LUT 텍스처들은 더블 클릭하여 Texture Group을 ColorLookupTable로 변경한다.
샘플 씬은 요로코롬.
PostProcessVolume(이하 PPV)이 없다면 추가해주고 있다면 PPV의 디테일에서 Misc > Color Grading LUT을 활성화 하여 원하는 LUT 텍스처를 임포트한다. 바로 위에 있는 Color Grading LUT Intensity를 활성화하면 LUT 적용 수치를 0-1 범위로 조정할 수 있다. (Infinite Extent(Unbound)를 빼먹지 않았는지 체크)
PPV에 LUT 텍스처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면 아래와 같이 된다. 라이트로 강한 빛을 받는 부분은 빨간 색으로 보여진다.
🎨Custom LUT으로 언리얼에서 Custom alpha matte view 만들기
라이브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Pixotope에서는 Chroma keying 기능 중 Alpha matte의 상태를 극대화시켜서 볼 수 있는 'Visualize alpha extremes' 모드가 있다. 완전히 불투명한 영역은 연한 분홍색. 투명도가 있는 영역은 흰색. 그 외의 완전히 제거되는 영역은 검정색이다. 이 모드로 봤을 때 흰색은 최소로 보이고 연한 분홍색과 검정색이 대부분이어야 이상적인 Alpha matte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모니터 상태라던가 공간의 물리적인 특성으로 인해 육안상으로 Alpha matte를 명확하게 본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Pixotope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마침 IRE 범위와 색상을 직접 입력하여 3D LUT를 만들 수 있는 사이트를 발견하여
이 기능을 바닐라 언리얼에서 구현해보기로 한 것이다.
https://colorizer.net/index.php?op=false_colors
언리얼에서는 내장된 Chroma_Key_Alpha 함수를 사용하여 러프하게 Alpha Matte를 만들었다.
이렇게 준비된 씬에 'Visualize alpha extremes'와 비슷하게 만들어본 Custom LUT 투하.
추출한 Chroma Color에 완전히 포함되는 색상은 검정색으로(투명해지는 영역, BG). 완전히 포함되지 않는 색상은 흰색으로(불투명한 영역 FG). 그리고 이도저도 아닌 투명도를 가진 부분은 연한 분홍색으로 표현되었다. (사실 원래는 흰색과 연한 분홍색이 반대인데 본인은 이렇게 보는것이 기존 Alpha matte 보는 것과 비슷하고 더 편한 것 같아 바꿔보았다.)
'언리얼 엔진 > Rend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Pix for Window 추가 세팅 (2) | 2024.10.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