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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Optimization

언리얼에서 카메라와 가까운 객체가 짤려 보이는 현상 (Near clip plane)

by z03y 2025. 2. 12.

클리핑(Clipping) 현상

언리얼 엔진에서 카메라가 오브젝트에 너무 가까워질 때 그래픽이 짤려 보이는 문제를 클리핑(Clipping) 현상이라고 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예시로 사용한 객체는 한국문화정보원에서 마켓플레이스에 무료로 개방한 전통문화 에셋 중 청자 칠보 투각 향로이다.

 

카메라 또는 뷰포트 화면이 객체와 너무 가까운 경우, 왼쪽 이미지처럼 시점이 오브젝트 내부로 들어가 버린 것 같다. 오른쪽 이미지는 이를 개선한 결과이다.

 

 


 

🔧 해결 방법

 

 

⚙️ 카메라에서 Near Clip Plane 값 조정

Cine Camera Actor 디테일에서 Custom Near Clipping Plane을 활성화하고 기본 10인 수치를 1로 조정한다. 값이 낮을수록 클리핑되는 기준면이 카메라와 가까워지고 값이 높을 수록 멀어진다.

 

 

⚙️ 뷰포트에서 Near Clip Plane 조정 1 : 프로젝트 세팅

뷰포트에서 객체를 확대하려고 할 때 클리핑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경우이다. 이 경우 Project Settings > General Settings > Near Clip Plane 값을 변경한다. 값은 앞서 설명한 카메라 조정과 같다. (10에서 1로).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 내용은 바로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엔진을 종료하고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해야 변경 사항이 적용된다.

 

 

⚙️ 뷰포트에서 Near Clip Plane 조정 2 : 콘솔 커맨드 사용

엔진을 재시작하는 것이 번거로운 경우 콘솔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다. 

r.SetNearClipPlane 1

 

⚙️ 뷰포트에서 Near Clip Plane 조정 3 : Config 파일 수정

프로젝트 폴더의 Config 폴더를 찾는다. DefaultEngine.ini 파일을 열고 'Near Clip Plane'을 검색한 후 필요한 값으로 변경한다. (10에서 1로). 그리고 파일을 저장하면 다음에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새로운 설정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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