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Compositing for film and video
영화 및 비디오를 위한 디지털 합성: 제작 워크플로 및 기술 (Fourth Edition)
저자 : Steve Wright
번역 / 정리 : Zoey Hwang
🐌 Spill
Spill은 반사되는 빛의 파동에 의해 발생한다. 주로 연기나 머리카락과 같은 반투명 요소나 모션 블러, 초점이 맞지 않는 요소에도 Spill이 발생할 수 있다.
🐌 Despill Algorithms
1. Green limited by Red
: G 채널이 R 채널보다 크지 않게 한다. 각 픽셀에 대해 G이 R보다 크면 R를 적용한다. G이 R보다 작으면 G을 사용한다. Despilled green = if G > R then R : else G
Spill map
초과된 G 부분을 모두 포함하는 1채널 이미지(회색). G 채널에서 Spill map을 뺄 때 일부 색상은 원래 컬러가 아닌 다른 컬러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2. Green Limited by the Average of Red and Blue
1번 방법으로 사용 시 의도치 않은 색상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번 방법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R와 B의 평균을 구하고 그 값을 G에서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Channel Split → avg RB R와B의 평균을 구함 - sub G-avg G에서 avg RB를 뺀다 - clamp 결과가 음수가 되지 않도록 값을 제한 → sub G-Sp G에서 Spillmap을 제거 → RGB Channel combine
3. An Adjustable Despill
R와 B를 평균화 하는 2번 방법과는 다르게 R와 B에 대한 Dissolve 연산을 사용. (ex. 50% 설정 시 2번 방법과 같게 평균을 얻을 수 있지만 0% 설정 시엔 R 채널에 따라서만 G을 제한) Dissolve 연산을 조절하면서 Spill map을 모니터링 하며 어디에서 Spill이 제거 될 것인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는 영역에는 영향을 주지 않도록 가능.
🐌 Refining the Despill
Spill Algorithm을 적용한 이후 결과를 더 세밀하게 개선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다른 작업 단계가 필요. 다음은 개별적 또는 서로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세부 Refining 절차이다.
1. Channel Shifting
제한 채널(R or B)를 0.005와 같은 작은 값으로 추가하거나 뺀다. Spill map의 밝기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켜 Spill이 추출되는 양을 늘리거나 줄이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Edge를 따라 Spill map을 확장하거나 축소한다.
2. Spill map Scaling
Scale RGB 혹은 Color curve를 사용하여 Spill map을 확장하거나 축소하여 Spill 제거량을 증가하거나 감소. 1️⃣과 비슷하지만 다른 효과를 냅니다.
3. Mixing Despills
두 가지 완전히 다른 Despill 작업 이후, 두 값을 Dissolve. 그리고 적정 비율 설정.
4. Matting Despill Together (Key mix)
전체 이미지에 대해서 머리카락에 효과적인 Despill 작업과 피부 톤에 효과적엔 Despill 작업이 다를 수가 있다. 이럴 경우 두 영역을 분할하는 Mask를 만들고 각각 조정하여 합성.
🐌 The Unspill Operation
위의 모든 예제에서는 Spill map 기준으로 초과된 G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의도치 않게 이미지가 어두워지거나 색상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 R, B을 빼는 것이 아닌 R, B를 더하여 Despill의 문제점을 보완한다. ( = Unspill, Respill )
spillmap → step1 RGB 채널 분리, 각 색상 채널 필요에 따라 Scale up 또는 down → stetp2 각 색상 채널의 필요에 따라 add 혹은 substract → step3 subtract된 G 채널은 FG에서 빼고, add된 R와 B 채널은 FG에 더한다 → step4 채널별로 unspilled 된 단계 → step5 unspilled 채널을 RGB로 다시 합친다
🐌 Despill Artifacts
정교한 Despill 작업을 거친 후에도 의도치 않은 아티팩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Hue shift와 Dark edges 두 가지 아티팩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Hue shifts
: Key 컬러와 가까운 색상이 Despill 작업 후 해당 색조가 빠짐으로서 색상이 변형되는 현상. 그린스크린일 경우 노란색은 주황색처럼, 블루스크린일 경우 마젠타가 빨간색처럼 보일 수 있다. 그린과 블루의 중간 값인 청록색도 같은 맥락이다.
Dark edges
green은 밝기의 거의 70%를 차지합니다. Despill 작업 수행으로 Green이 빠지게 되면 해당 영역의 밝기 또한 감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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