๐ Matte

๐ธ Matte Density : Monitor output์ Combined Matte๋ก ์ค์ ํ๊ณ ํ์ ๋ถ๋ถ์ด ๊ฒ์ ์์ผ๋ก ๋ณด์ผ ๋๊น์ง Matte Density ๋ ธ๋๋ฅผ ์กฐ์ . ํ์์ ๋ถํฌ๋ช ํ๊ฒ ํํ๋์ด ํด๋น ๋ถ๋ถ์ ๋ฐฐ๊ฒฝ์ด ์ ๊ฒฝ์ ๋ ธ์ถ๋๋ค. ํ์ ๋ถ๋ถ์ ๋ํ ์ต์ํ์ ์กฐ์ ์ ํด์ผ ์ข์ ํฉ์ฑ ๊ฒฐ๊ณผ๋ฌผ์ ์ป์ ์ ์์ผ๋ฉฐ ์ด ์ค์ ์ Screen Correction์ ์ ์ฉํ ํ ์ปดํฌ์งํธ๋ฅผ ์์ฑํ ๋ ์ ์ผ ๋จผ์ ์ํ๋๋ค.
๐ธ Black Gloss : ์ ๊ฒฝ์ ์ด๋์ด ๋ถ๋ถ์ ๋ฐฐ๊ฒฝ ์์์ด ๋ฐ์ฌ๋์ด ๋ฐ์ ํ์ด๋ผ์ดํธ๊ฐ ๋ํ๋ ์ ์๋ค. Matte Density์์ ๋๋ต์ ์ธ ํ์ ์์ญ์ ๋ํ ์กฐ์ ์ด ๋ง์น ํ ์ ๊ฒฝ์ ๋ํ ์ผํ ํ์ ๋ถ๋ถ(ํ์ด๋ผ์ดํธ)์ ์กฐ์ . Matte Density์ ๋ง์ฐฌ๊ฐ์ง๋ก ๋ฎ์ ์ค์ ๊ฐ์ด ๊ฐ์ฅ ๋งค๋๋ฝ๊ณ ํ์ค๊ฐ ์๋ ํฉ์ฑ์ ๋ง๋ญ๋๋ค.
๐ธ Red/Green/Blue Density : Matte Density์ Black Gloss ์ค์ ์ ๋์ด๋ฉด ์ ๊ฒฝ์ ๊ฒฝ๊ณ์ ์ด ์ด๋์์ง ์ ์๋ค. ์ด ๊ฒฝ์ฐ, ์ ๊ฒฝ ํผ์ฌ์ฒด์ ๊ฒฝ๊ณ์ ์์ ์ฑ๋์ ๋๋๋ฅผ ์กฐ์ ํ์ฌ ์ด๋ฅผ ๋ณด์.
๐ธ Clean Up Level : ๋ธ๋ฃจ ์คํฌ๋ฆฐ ๋๋ ๊ทธ๋ฆฐ ์คํฌ๋ฆฐ์ ์๋ ํ ์ง์ด๋ ์ด์์ , ์์น ์๋ ๊ทธ๋ฆผ์, ๋ ธ์ด์ฆ, ์คํฌ๋ฆฐ ์์๋ฑ์ ์ค์ด๊ฑฐ๋ ์ ๊ฑฐ. ์ต์ข ํฉ์ฑ์์ ๊ฒฝ๊ณ์ ์ด ๋๋ฌด ๋ ์นด๋กญ๊ฒ ๋ณด์ผ ์ ์๊ธฐ ๋๋ฌธ์ ์ต์ํ์ ์กฐ์ ์ด ๊ถ์ฅ. (์ ๊ฒฝ์ ๋ฏธ์ธํ ๋ํ ์ผ์ด ์์)
๐ธ Shadow Level / Shadow Threshold : ์ ๊ฒฝ์ ๊ทธ๋ฆผ์๊ฐ ์ต์ข ํ๋ฉด์์ ๋๋ ทํ๊ฒ ํน์ ๋ ๋๋ ทํ๊ฒ ๋ณด์ด๋๋ก ํ ๋ Shadow Level ์กฐ์ . ๊ทธ๋ฆผ์์์ ์์น ์๋ ์ด๋์ด ์คํฌ๋ฆฐ ์์ญ์ ๋ถ๋ฆฌํ ๋ Shadow Threshold ์กฐ์ .
Matte Functions

๐ธ Matte Reset : Foreground ์์์ ์ํฅ์ ๋ผ์น๋ ๋ชจ๋ ๋งคํธ ์ปจํธ๋กค์ ๊ธฐ๋ณธ ์ค์ ์ผ๋ก ๋ณต์. (Clean Up, Veil ์ค์ ์ ๋ณ๊ฒฝ X)
๐ธ Matte : ๋งคํธ ์์ฑ ๋ฐ ํ๋ ์ด ์ค์ ํ์ฑํ / ๋นํ์ฑํ (ํ์ฑํ ๋ํดํธ)
๐ธ Cursor Pos Last : ์ปค์๊ฐ ๊ฐ์ฅ ์ต๊ทผ ์ฌ์ฉ๋ ์์น๋ก ๋ฆฌ์ .
๐ธ Auto Screen Sample : ์ด ๊ธฐ๋ฅ์ ์ฌ์ฉํด ๋งคํธ ์ ํธ๋ฅผ ๋ถ์ํ๋ฉด ๊ฐ์ฅ ๋์ ๋๊ฒ ๋์ ๋ ๋ฒจ์ ๊ฐ์งํ ์ ์์. Background์์ ๊ฐ์ฅ ๋ฐ๊ณ ๊นจ๋ํ ๋ถ๋ถ์ ๊ธฐ์ค์ผ๋ก ํจ.
Matte Groups

๐ธ Matte Process (Screen Correction) : ํ๋ฉด ๋ณด์ ๊ธฐ๋ฅ. ๋ฐฐ๊ฒฝ ์์์ ์ฐจ์ด๊ฐ ์ฌํ๊ฑฐ๋ ๋ฐฐ๊ฒฝ ์คํฌ๋ฆฐ์ ๋น์น ์กฐ๋ช ์ด ๊ณ ๋ฅด์ง ๋ชปํ ๊ฒฝ์ฐ ์ฌ์ฉ. (์ผ๋ฐ์ ์ธ ๋งคํธ ์ค์ ์ผ๋ก ํด๊ฒฐ ๋ถ๊ฐ๋ฅํ ๋ ธ์ด์ฆ๋ ์ํฐํฉํธ๊ฐ ๋ฐ์ํ ์ํฉ)
- ๊ณ ์ ๋ ์นด๋ฉ๋ผ๋ฅผ ์ฌ์ฉ
- ์ ๊ฒฝ์ ์๋ ๋ชจ๋ ์์๋ฅผ ์ ๊ฑฐํ์ฌ ๋ฐฐ๊ฒฝ ์คํฌ๋ฆฐ๋ง ๋ณด์ด๋๋ก ํจ
- ๋ฉ์ธ ๋ฉ๋ด MATTE > Groups > Matte Process > Functions
- Screen Capture : ๊ทธ๋ฆฐ ์คํฌ๋ฆฐ ์ค๋ ์ท ์ ์ฅ
- ์ ๊ฒฝ ์์๋ค์ ๋ค์ ํ๋ฉด์ ๋ฐฐ์น
- Screen Correct
- Ultimatte๊ฐ ์ ๊ฒฝ ์์๋ฅผ ์บก์ฒ๋ ์ด๋ฏธ์ง์ ๋น๊ต ๋ถ์ํด ์ต์ ํ๋ ๋งคํธ๋ฅผ ์์ฑ


โ ์ด ๊ธฐ๋ฅ์ ์ฌ์ฉํ ๊ฒฝ์ฐ, ์นด๋ฉ๋ผ ์ค์น๊ฐ ์๋ฃ๋์์ ๋ ์ฌ์ฉ. ๊ทธ ์ด์ ๋ ์นด๋ฉ๋ผ๊ฐ ์ผ๋จ ์์ง์ด๋ฉด ์คํฌ๋ฆฐ ๋ณด์ ํจ๊ณผ๊ฐ ์ฌ๋ผ์ ธ ์คํฌ๋ฆฐ ๋ณด์ ์ ๋ค์ ์ํํด์ผ ํ๊ธฐ ๋๋ฌธ.
๐ธ Clean Up : ๋ฉ์ธ ๋ฉ๋ด Matte ์์ ์กฐ์ ํ๋ Clean Up Level์ ํ์ฅ๋ ์กฐ์ ์ต์ . Clean Up ์ค์ ์ ์ํธ์ฐ๋ ๋ฐฉ์์ผ๋ก ์๋ํ๊ธฐ ๋๋ฌธ์ ํ ์ชฝ์ ์ฆ๊ฐ์ํฌ ๋ ๋ค๋ฅธ ์ปจํธ๋กค์ ์ค์ผ ์ ์๋ค. ๊ทธ๋ฆฐ ์คํฌ๋ฆฐ ์์ญ์ ๋ฏธ์น๋ ์ํฅ์ด ๊ฐ์ฅ ํฌ์ง๋ง ์ ๊ฒฝ ์์์๋ ์ํฅ์ ๋ฏธ๋ฏธํ๊ฒ ์๋ค.


๐ธ Screen Sample : ์ ๊ฒฝ ์ด๋ฏธ์ง์ ๋ฐฐ๊ฒฝ ์์์ ์๋์ผ๋ก ์ํ๋ง. ๋งคํธ์ ๋ค์ํ ํํ์ ๊ทธ๋ฆผ์๊ฐ ๋จ์ ์์ ๊ฒฝ์ฐ, ์ฑ๊ธ ๋๋ ๋์ผ ์ํ๋ง ๊ธฐ๋ฅ์ ์ฌ์ฉํ ์ ์๋ค.
< Single Sampling>
- MATTE > Screen Sample > Wall Cursor Position
- ํ๋ฉด ๋ทฐ๊ฐ ์ ๊ฒฝ ์ ๋ ฅ์ผ๋ก ๋ณ๊ฒฝ๋๋ฉฐ ํ๋ฉด์ ์์ ๋ฐ์ค ์ปค์ ์์ฑ
- Cursor Position Horizontal, Vertical ๋ ธ๋ธ๋ฅผ ์กฐ์ ํ์ฌ ๋ฐ์ค ์ปค์๋ฅผ ์ ๊ฒฝ ๋ฒฝ์ ์ฃผ์ ๋ํ ์ผ ๋ถ๋ถ์ผ๋ก ์ด๋ (์ฃผ๋ก ๋จธ๋ฆฌ์นด๋ฝ. ์ ์งํ๋ ค๋ ๋ํ ์ผ์ด ๋ด๊ธด ๋ถ๋ถ์ ํผํจ)
- Sample Wall ์ ๋๋ฅด๋ฉด ํ์ฌ ์คํฌ๋ฆฐ ์ค์ ๊ฐ์ ์๋ก์ด ๋ ํผ๋ฐ์ค๋ก ์ ์ฅ.

< Dual Sampling >
- Single Sampling์ 4๋ฒ๊น์ง ๊ณผ์ ๊ณผ ๋์ผ
- 4๋ฒ ๊ณผ์ ์ Sample Wall์ ๋๋ฅด๋ฉด Floor Cursor Position ๊ธฐ๋ฅ์ด ์๋์ผ๋ก ํ์ฑํ
- ์๋ก์ด ๋ฐ์ค ์ปค์๊ฐ ์๊ธฐ๊ณ ๋ ๋ฒ์งธ ์ปค์ ์์น๋ฅผ ๋ฐ๋ฅ์ ์ํ๋ ๊ณณ์ผ๋ก ์ด๋ (๋น ๋ฒ์ง, ๋ฒ ์ผ์ด ๋ณด์ด๋ ๋ฐ๋ฅ ์์ญ์ ์ ํํ๋ ๊ฒ์ ๊ถ์ฅ. ๋งคํธ๋ฅผ ์ ์งํ๊ณ ์ถ์ ๊ทธ๋ฆผ์๋ ํผํจ)
- Sample Floor ์ ๋๋ฅด๋ฉด ํ์ฌ ์คํฌ๋ฆฐ ์ค์ ๊ฐ์ด ์๋ก์ด ๋ ํผ๋ฐ์ค๋ก ์ ์ฅ.
๐ธ Veil : ์ต์ข ํฉ์ฑ์์ ํฐ์ ์๊ฐ์ฒ๋ผ ๋ณด์ด๋ ๋ถ๋ถ์ ์กฐ์ ํฉ๋๋ค.



๐ธ Filter : ํธ๋์ง์ ๊ฒฝ๊ณ์ ์ ๋ํ๋๋ *๋ง์ ์ํฐํฉํธ ์ ๊ฑฐ. Noise ๊ฐ์ ๋ฐ ์์ฑ์ ์ค์ ํ์ฌ Foreground ๋ฐ Background ์์๋ฅผ ํผํฉ.



< Noise ์ค์ด๊ธฐ >
- Matte > Filter > Functions > Average, Median ์ ํ ์ ํ
- Average์ Median์ ๋ ธ์ด์ฆ ๋ฆฌ๋์ ์ ํ์ผ๋ก ํด๋น ์ค์ ์ ํด๋ฆญํ์ฌ ๊ฐ๊ฐ 0๋ถํฐ 4๋จ๊ณ ๋ ๋ฒจ๋ก ์กฐ์ .
< Noise ์์ฑํ๊ธฐ >
- Matte > Filter > Functions > Noise Cursor ์ปค์ ํ์ฑํ
- ์ปค์ ์์น ์ปจํธ๋กค > Foreground์์ Noise๊ฐ ๊ฐ์ฅ ์ฌํ ๋ถ๋ถ์ผ๋ก
- Noise Select
- Noise Gen > Noise Gen Level ํ์ฑํ ๋ ธ๋ธ๋ฅผ ์ฌ์ฉํด Noise ์ ๋ ์กฐ์
๐ Foreground

Foreground Groups
Foreground, Background, Layer ์์ ์ค์ ๊ฐ์ด ํฉ์ฑ๋ ๋ ์ด์ด์ ๋น๊ตํ์ ๋ ๋ค๋ฅด๊ฒ ๋ณด์ผ ๊ฒฝ์ฐ, ๊ฐ ์์ ์์ค์ ํด๋นํ๋ ๋ง์คํฐ ์ปจํธ๋กค์ ์ฌ์ฉํด ์ปฌ๋ฌ๋ฅผ ๊ฐ๋ณ์ ์ผ๋ก ์กฐ์ ํ ์ ์๋ค.
๐น Black/ White Level
๐น Contrast/ Saturation
๐น Advanced Contrast
๐ธ Flare : (๋ฒ์ง ๋ฐฉ์ง ๊ธฐ๋ฅ) Foreground์ ๋ฐ์ฌ๋ Background ์์์ ๋ถ์ํด ์ต์ข ํฉ์ฑ ํ๋ฉด์์ ๋ฐ์ฌ๋ ์์์ ์ ๊ฑฐ. Foreground ๋ฌผ์ฒด์ ์๋ ์์์ ๋ณต๊ตฌํ๊ธฐ ์ํด ์์ ์กฐ์ ์ด ํ์ํ ๊ฒฝ์ฐ ์ฌ์ฉ.
๐ธ Ambiance : Foreground ๋ฌผ์ฒด๊ฐ ์๋ก์ด ๋ฐฐ๊ฒฝ ํ๊ฒฝ์ ๋งค๋๋ฝ๊ฒ ๋ง์ ๋จ์ด์ง๊ฒ ํ๊ธฐ ์ํด ์ฝ๊ฐ์ ์์์ Background์์ Foreground์ ์ถ๊ฐ. Ambiance ์ปจํธ๋กค๋ก ์์ ์ํฅ ์ ๋, ๋ฐธ๋ฐ์ค๋ฅผ ๋ํ ์ผํ๊ฒ ์กฐ์ .
๐ Background

๐ธ BG Filter : Backround ์์์ด CG ์์ ๋ฌผ์ผ ๊ฒฝ์ฐ Foreground ํผ์ฌ์ฒด์ ๋นํด ์ง๋์น๊ฒ ์ ๋ช ํ๊ฒ ๋ณด์ผ ์ ์๋ค. BG Filter ์์น๋ฅผ ์ฌ๋ฆฌ๋ฉด low pass ํํฐ๊ฐ Background์ ์ ์ฉ๋์ด Anti aliasing๋ฅผ ์ํ ์ํฌ ์ ์๋ค.
Background Groups
๐น Test Signal : Debug ์์ ์ ํธ ์ง์ (Background, Layer ์์ค๊ณตํต. ์ดํ ์๋ต.)
Background Functions
๐ธ BG Gradient : BG๋ฅผ ๊ฐ๋ก ๋ฐฉํฅ ๊ทธ๋ผ๋์ธํธ ์ ํธ๋ก ๋์ฒด.
๐น Background Switch : Media pool์์ ์คํธ ์์ค๋ฅผ BG1, BG2์ ๋ชจ๋ ์ง์ ํ ๊ฒฝ์ฐ, ์ด ๊ธฐ๋ฅ์ ์ฌ์ฉํ์ฌ ์คํธ ์์ค ๋ณ๊ฒฝ. (Background, Layer ์์ค ๊ณตํต. ์ดํ ์๋ต)
๐ Layer

Layer Groups
๐ธLighting : ํ์ฅ์์ ์กฐ๋ช ํจ๊ณผ๋ฅผ ๋ํ๊ณ ์ถ์ง๋ง ์กฐ๋ช ์ด ๋ น์ ๋ฐฐ๊ฒฝ์ผ๋ก ๋ฒ์ ธ ํค์์ ๊ฐ๋์ ์ํฅ์ ๋ฏธ์น ์ ์๋ค. ์ด๋ ์คํฌํธ๋ผ์ดํธ ํจ๊ณผ๋ฅผ ์ํด ๊ตฌ์ฑ๋ ๋ ์ด์ด ์ ๋ ฅ์ ์ฐ๊ฒฐ๋ ์ด๋ฏธ์ง๋ฅผ ์ฌ์ฉํ์ฌ FG ๋ ์ด์ด์ ๋ธ๋ ๋ฉ. (๋์ ์ธ ์ด๋ฏธ์ง๋ฅผ ์์ฑํ์ฌ ์์ง์ด๋ ์กฐ๋ช ํจ๊ณผ๋ฅผ ์ค์ ์ ๋๊ฐ์ด ํํ ๊ฐ๋ฅ)
Layer Functions
๐ธLY Input : ๋ ์ด์ด ์์๋ฅผ ํฉ์ฑ ์ฅ๋ฉด์ ์ถ๊ฐ
๐ธLY In Realistic/ Linear/ Additive : LY Input ํ์ฑํ๋์ด ์์ ์, FG+BG+LY๋ฅผ ํ๋๋ก ํฉ์น๊ธฐ ์ํ 3๊ฐ์ง ๋ชจ๋๋ฅผ ์ง์.
๐ Matte in

4๊ฐ์ง Matte ์ ๋ ฅ ๊ธฐ๋ฅ
๐ธ Background Matte : ๋ฐฐ๊ฒฝ ์์๋ฅผ ๋ ์ด์ด ์์๋ก ๋ณํํจ์ผ๋ก์จ FG ํผ์ฌ์ฒด ์์ ํ๋์ ๋ ์ด์ด๋ก ๋ฐฐ์นํ ์ ์๋ค.
๐ธ Garbage Matte : ํ๋ฉด ์์ญ์ ์ธ์์ ์ผ๋ก ๋๋ ค ์ฌ๊ธฐ์ BG๊ฐ ์ถ๊ฐ๋ ์ ์๋๋ก ํ๋ค. Garbage Matte๋ ๋ธ๋๋ถํฐ ํ์ดํธ๊น์ง ๋์ ์ํํธ ํธ๋์ง์ ์์ญ์ ๊ฐ์ง๋ฏ๋ก ์ค์ ํ๋ฉด ์์ญ๊ณผ Garbage Matte ๋ธ๋ ๋ ์ ๋์ฑ ํฅ์๋ ํจ๊ณผ๋ฅผ ์ป์ ์ ์๋ค.
๐ธ Holdout Matte : Matte ๋ด๋ถ์ ์์ญ์ ๋ง์คํฌ ํฉ๋๋ค. Matte์์๋ ๋ฌด์๋๊ธฐ ๋๋ฌธ์ FG๊ฐ ๊ทธ๋๋ก ๋ ธ์ถ๋ฉ๋๋ค. ์๋ฅผ ๋ค์ด ๊ฐ์ ์ธํธ์ ์ผ๋ถ๊ฐ FG์์ ๋ น์์ผ๋ก ๋ํ๋์ผ ํ๋ ๊ฒฝ์ฐ ์ฌ์ฉํ ์ ์์ต๋๋ค.
๐ธ Layer Matte : ํฉ์ฑ ์์ ๊ทธ๋ํฝ์ ์ถ๊ฐํ ์ ์์ต๋๋ค.
๐ Ref.
https://documents.blackmagicdesign.com/UserManuals/Ultimatte12Manual.pdf
'ํฉ์ฑ'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Despill Algorithms (0) | 2024.11.06 |
---|---|
Ultimatte 12 (1) (0) | 2024.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