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rticle dissolve effect
Motion Design 모드의 Cloner와 Effector를 사용하여 주사위가 작은 주사위 모양의 Particle로 사라지는 효과를 만들어보았다.
이전 포스팅의 응용 버전이다. https://z03y.tistory.com/24
🎲 작업 과정
Cloner는 주사위 Actor를 샘플로 Layout을 Mesh로 지정해준다.
그러면 샘플 주사위(a_6_sided_dice3)모양으로 Cloner 하위의 주사위(a_6_sided_dice)가 매핑된다.
샘플 주사위 Actor는 Cloner를 위한 데이터로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Visible을 꺼준다.
첫 번째 Effector를 추가한다.
Mode의 Scale을 0으로한 Plane 타입의 Effector가 지나가면 Cloner 주사위들의 Scale이 0으로 작아지면서 순차적으로 소멸하는 효과를 낸다.
Effector가 지나가는 것은 Effector 자체의 Transform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Key를 잡았다.
조금 유기적인 느낌을 내기 위해 Force를 사용한 두 번째 Effector를 추가하였다.
세 번째 Effector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생겨나는(In) 효과이다.
첫 번째의 소멸하는 Effector와 같은 방식으로 세팅하고 애니메이션의 시간 차를 두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생겨나고 (In) 다시 사라지는 (Out) Dissolve 이펙트를 구현한다.
마지막 네 번째 Effector이다.
Out 될 때 조금 더 자연스러움을 더하기 위해 Curl Noise Force를 사용했다. 사라질 때 흩날려지는 느낌이 추가된다.
Force 류를 사용할 때 애니메이션 값이나 Force 적용 시점에 따라 보이는 것이 달라질 수 있다. 이때는 Cloner의 Force Update Cloner 버튼을 누른다.
Cloner와 Effector를 이용한 작업은 끝났다. 다음은 큰 주사위가 Dissolve Out되는 장면을 만들 것이다.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과 몇 가지 기본 머티리얼 펑션을 사용할 것이다. 머티리얼 내의 값을 애니메이팅하기 위해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을 아래와 같이 추가한다.
블렌드 모드가 Masked 타입인 머티리얼을 만든다.
BoundingBoxBased_0-1_UVW와 DitherTemporalAA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구성한다. Subtract B핀에는 위에서 만든 Material parameter collecttion(fade)을 추가한다.
BoundingBoxBased_0-1_UVW와 Dot으로 연결된 (0,1,0) 벡터 값은 디졸브되는 방향이다. 순서대로 X,Y,Z인 것이다. Particle이 Y축으로 Dissolve 될 것임으로 큰 주사위의 방향도 Y축으로 맞춰준다.
애니메이팅은 시퀀서에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을 추가하여 Key를 잡는다.
🎲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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